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우황청심환 효능? 우황청심원과 다른점 비교

정신적으로 부담스러운 곳에 가실 때 극도로 긴장되고 그러지 않으신가요? 그럴 때 주변분들이 우황 첨 심원을 이야기하셨던 게 생각이 납니다. 근데 알고 있으셨나요? 우황청심원과 우황청심환, 이렇게 2개의 제품이 다르다는 걸 저도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아는 것이 곧 힘이다! 오늘도 포스팅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공유하려니 힘이 나는 포스팅이네요~

 

 

결론부터 이야기 드리면 우황청심환은 중의학에 근거한 제품이고 우황청심원은 한의학에 근거한 처방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들어가는 약재 그리고 조제 되는 방 빕이 다릅니다. 보통 한 개의 제품으로 똑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으셨을 텐데 이렇게 두 개의 제품은 차이가 있다니깐 다음부터는 확인하고 먹어야겠습니다. 그리고 한의학에 의해 만들어지는 우황청심환은 우황을 주된 약재로 사용하여 만들어진다면 우황청심원은 우황, 사향 등 30여 종의 약재로 만들어집니다.

 

우황이란?

포유류에 속하는 소, 산양, 영양 등의 담낭 속에 염증으로 생긴 결석을 이야기합니다. 가축에 해당하는 동물들의 결석을 먹는다고 생각하니 조금은 기분이 이상할 겁니다. 사람에게 담석이 생기면 아프지만 소, 산양, 영양 등의 동물에게 담석이 생기면 힘을 절제하지 못해 거칠어지게 되는데 이런 담석을 우리가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연산 우황은 굉장히 비싼 값으로 거래가 되고 착취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우황을 생성시키기 위해 요즘은 대부분 소의 몸을 활용해 인공적으로 얻고 있다고 합니다. 담석이 생길 때 거칠어지는 소를 생각하니 마음 한편으로는 좋지 않네요. 이렇게 얻은 우황은 소와 같은 가축들과는 다르게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진정 작용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진정시키며 열을 낮추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에 고혈압, 간염 등에 이용되면 좋습니다.

 

 

사향이란?

멸종 위기에 놓여 일반 사람들은 구매 그리고 사냥할 수 없는 사향노루라는 동물입니다. 노루과에 속하는 이 노루의 수컷에서 얻을 수 있으며, 효능으로는 따뜻한 성질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중추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평소에 기운이 없거나 의식이 흐려지는 자를 소생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끔 영묘향이라고 우황청심원의 주 재료인 사향노루의 분비물 대신에 사향고양이의 분비물을 사용하곤 합니다. 아무래도 사향노루보다 사향고양이로 부터 얻는 게 쉬워서 그렇게 대체품을 찾아낸 게 아닐까 싶습니다.

 

우황청심환이란?

우황은 소, 산양, 영양 등의 담낭 속에 염증으로 생긴 결석을 이용한 한약재라고 이야기드렸고 우황청심환의 청심은 한의학에서 심장에서 갈려 나온 경락의 열을 푸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뭐 간단하게 풀이하면 우황청심환의 효능은 심장에서의 넘치는 에너지를 가라 앉힌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떨리는 것을 달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데 주로 대중들의 자리에 서야 하는 직장인들 그리고 수능이나 직장에서 면접 때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아 긴장된 순간에 먹어 주면 떨리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그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이란?

우황청심환과 동일하게 우황이라는 제품을 사용한 제품으로 조선시대부터 인기 있는 제품으로, 동의보감에 의하면 '중풍으로 쓰러진 사람, 즉 인사 불성이 되며 정신을 차리지 못할 때 사용되던 구급약'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중국과의 교류에서 중국 사신들이 조선을 방문할 때 최고 인기 있는 품목으로 여기던 제품 또한 우황청심원이라고 김조순의 열양세시기 도서에 나와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의 효능으로는 우황청심환보다 더 많은 약재가 들어간 우황청심원은 대표 약재인 우황과 사향 외에도 빌리루빈, 콜릭산, 비타민D 등을 포함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광동제약

우황청심환, 우황청심원 복용법

액상으로 판매되는 제품보다 환으로 되어 있는 환의 제품이 효능이 좋아 꼭꼭 씹어서 물과 함께 삼키는 걸 추천합니다. 액상의 경우 평균 필요한 시점으로부터 30분 전에, 환의 경우 30분~1시간 정도 전에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속 시간은 초반 30분 정도 지나면 최고 좋은 상태에 달하며 서서히 시간이 지나 1시간 30분 정도 지속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우황청심환, 우황청심원 복용 시 주의사항

우황청심환의 경우 부작용은 크게 없지만 긴장을 해소시키며 열을 내려 주기 때문에 차가운 성질의 영향으로 복용 후 몸을 차갑게 하면 설사가 뒤 따라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황청심환과 우황청심원 제품 모두 혈압이 낮거나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이라면 복용 전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며 그리고 복용하고 효능은 보통 1시간 반만 지속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치료제로 사용하시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해당 제품을 주기적으로 이용하시기 전에 한의사와 같은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반드시 상담을 받으신 후 복용해야 하는 점 잊지 마시고 이용해야 합니다.

 

우황청심환과 우황청심원을 알아보면서 우황청심환은 고체이고 우황청심원은 액체라고 이야기하는 곳도 많은데 그렇지는 않은 거 같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우황청심원은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을 완하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아직까지 직접 찾아서 사 먹어 본 적은 없지만 우황청심환이 맞는 사람이 있을 테고, 우황청심원이 맞는 사람이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