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코로나 언제 종식될까? 덴탈 마스크 착용법과 장단점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지속되면서 마스크 착용은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초미세먼지 주의보로 사람들이 사전에 구매해 놓았던 KF94 마스크를 많이들 착용했었는데 날씨가 더워지는 점도 있지만 호흡이 불편하다 보니 더운 여름철에 외출하실 때 KF94 마스크보다는 덴탈 마스크를 많이 구하고 착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KF80, KF94, KF99 이렇게 나눠지는데 뒤에 붙은 숫자가 커질 수록 더욱 미세한 입자를 차단하는 걸 뜻합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하지만 덴탈마스크는 KF94 마스크와는 다르게 앞, 뒤 분별이 어려워 마스크 쓰는 법 혹은 착용법에 대해 항상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어차피 침이나 콧물 등 비말로 전파되는 걸 막는 게 중요한데 앞, 뒤 바꿔서 착용 한들 무슨 상관이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왕 착용하는 거 올바른 착용 하여 외출할 수 있도록 합시다.

 

 

1) 덴탈 마스크란?

일단 덴탈마스크는 의료용 마스크라고 해서 주로 병원에서 의사나 간호사분들이 환자를 수술할 때 착용을 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한창 전파가 되고 있을 때 사람들은 초미세먼지가 많은 시즌에 착용하던 KF94 마스크를 주로 착용하였습니다. 물론 미세한 입자도 차단이 되면 좋겠지만 침이나 콧물 등의 비말은 덴탈 마스크를 착용해도 전혀 무관하다고 합니다. 또한 KF94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고 있어 몇몇 분들은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2) 덴탈 마스크 파는 곳?

예전에는 마스크 구하기가 정말 어려웠죠? 주민등록번호로 구분 지어 구매하는 날을 정해 놓을 정도로 마스크 구하기가 굉장히 어려웠고 값도 그만큼 비쌌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마스크 공급에 대한 부분이 안정되어 마스크에 대한 구매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편의점, 다이소, 약국 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고 온라인에서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성인용, 아동용으로 나눠져 있으니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본인의 사이즈에 맞지 않는 마스크를 쓰면 곤란하겠죠? 판매처마다 다르겠지만 온라인에서 검색을 해보니깐 50장에 평균 1만 원 정도 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 1개당 200원이니 부담이 확 줄었죠?

 

 

3) 덴탈 마스크 장단점

일단 가장 큰 장점으로는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을 해도 답답하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데 호흡이 불편하면 어지러움증도 있으실테고 일에 대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렴합니다! KF94 마스크는 보통 2,000~3,000원 정도로 가격이 비싸 일회용으로 쓰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또한 안경 쓰시는 분들도 마스크 위에 철사가 들어 있어 안경에 서리가 차는 부분도 해소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일회용인데 아무래도 KF94 마스크와는 다르게 가볍고 얇은 소재이다 보니 한번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져 재사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덴탈 마스크 착용법

덴탈 마스크를 쓰기에 앞서 손이 먼저 깨끗해야겠죠?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주고 약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씻어 준 후 착용을 해야 합니다. 더러운 손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면 예방하는 의미가 없겠죠? 덴탈 마스크는 앞면과 뒷면이 아래처럼 존재하는데 끈 부분을 보시면 쉽게 구분 지으실 수 있습니다. 마스크 제조하는 곳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파란색 덴탈 마스크의 경우 끈 부분이 밖으로 나와 있는 곳이 앞면 즉, 바깥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란색의 덴탈 마스크는 진한 파란색이 보통 바깥 부분이라 구분 짓기 쉽지만 앞, 뒤가 모두가 하얀색인 덴탈 마스크는 구분 짓기가 어렵겠죠?

 

 

출처 질병관리본부

 

 

앞면과 뒷면 즉, 바깥면과 안쪽면 구분 짓는게 어렵지 위, 아래 착용하는 방법은 너무나 쉽습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분들이 마스크를 잘 착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숨을 쉴 때 안경알에 김이 서리는 부분 때문에 불편해하십니다. 그래서 덴탈 마스크 위 부분, 코를 덮는 부분에 철사가 들어 있어 딱딱한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딱딱한 부분을 코 쪽으로 해서 위로 생각하고 착용하고 김이 서리지 않게 철사 부분을 코에 잘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마지막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코에서 부터 턱까지 펼쳐서 착용해 주시면 그것으로 덴탈 마스크 착용은 끝입니다. 참고로 덴탈 마스크에도 유통 기한이 있으며 유통 기한 내에 착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날씨가 좋은 화창한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그전까지 마스크 착용 운동에 동참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