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만성소화불량? 담적병 자가진단 및 예방법

 

나이가 들면서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아지곤 합니다.

위장에 질환이 생긴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1) 담적병이란?

 

먹을 거리가 풍부한 현대인들에게 걸리기 쉬운 병이라 할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세상에는 맛있는게 얼마나 많은데 소화가 안되서 먹지 못하면 얼마나 슬플까 생각해 봅니다.

소화가 되지 않아 내과를 방문 했지만 내시경을 통해서 문제가 없다고 하고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으니 답답한데 병원애서는 자꾸 신경성이라고만 합니다.

이런 경우 위장 질환으로 불리는 담적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적이란? 위가 굳어져 뻣뻣해진 상태의 질환을 보시면 됩니다.

위에 찌거기가 쌓여 위가 활발하게 제 할일을 못하는 상태라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 평소 식사를 해도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 소화가 안되는데 두통도 같이 나타납니다.

- 먹은 음식과는 상관없이 트림이 잦습니다.

- 이상하게 배에 뭔가 있는 듯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2) 담적병의 원인

 

사람마다 담적병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입니다.

신경성이라고 이야기 나오는 부분도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 내에 교감 신경이 과하게 분비되어 위를 망가뜨리곤 합니다.

그런 경우 있지 않으신가요? 스트레스 심하게 받은 날 잘 체하고 두통이 발생하는 등

이렇듯 스트레스를 받으면 속이 꽉 막힌 느낌을 받으며 담적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음식물

 

먹을 거리가 풍부한 현대인이 걸리기 쉬운 병이라고 말했을 정도로 과도한 섭취를 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걸렸던 영양실조와 같은 질환과는 반대로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게 됩니다.

위에서 소화 시킬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는데 그 이상의 음식물이 섭취 되는 경우 소화되지 않고

위에서 썩은 상태로 남아 찌꺼기로 쌓여 몸속에서 독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과도한 음주도 포함 입니다.

 

3. 장기기능 저하

 

운동양이 부족하고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는 등 몸을 활발하게 사용하지 않는 경우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케이스에 담적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오래 앉아 있지 말고 한번씩 스트레칭하며 몸을 풀어줘야 합니다.

 

3) 담적병을 유발하는 음식들

 

 

기름에 튀긴 음식, 방부제 처리가 된 빵 등의 밀가루 제품은 소화 흡수를 더디게 합니다.

패스트푸드의 대표 음식인 햄버거, 치킨, 과자, 튀김류는 몸속에 독소를 증가시켜 위를 해칩니다.

뿐만 아니라 맵고 짠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식 또한 절대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음식 뿐만 아니라 차가운 음식 또한 몸속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가령 차가운 물, 음료수, 아이스크림 등 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요즘같은 여름철 덥다고

차가운 음료를 벌컥벌컥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뱃속이 차가워지면 장기의 기능이 약해집니다.

또한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몸에 좋지만, 소음인 체질의 경우 찬 과일이나 채소도 드실 때 주의해야 합니다.

 

4) 담적병을 예방하는 음식들

 

 

위장 질환인 담적병이 생기기 전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먹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상 생활에서 먹는 음식으로는 아쉽게도 치료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쉽게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담적병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생강, 계피차가 있는데

이런 음식들은 따뜻한 성질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위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많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아니므로 약초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대표적인 약초로는 인삼, 귤껍질, 육두구, 계피, 백출, 반하, 창출, 말린생강, 정향, 목향, 감초 등이 있습니다.

 

 

 

담적병을 유발하는 음식과 담적병을 예방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위장을 가진 상태라면 아무 음식이나 먹어도 소화 하는데 전혀 상관이 없었지만

위장이 제 할일을 하지 못해 소화불량으로 살면 얼마나 힘들까요? 세상에는 이토록 먹을게 많은데 말이죠.

담적병에 좋은 약재가 있지만 치료 보다는 사전에 예방하는게 중요하니 건강할 때 더 건강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