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치질 자연치유, 좌욕하는 습관으로 예방하기

잘 못된 식습관으로 현대인들에게 걸리기 쉬운 치질, 수치스럽기에 누구에게 쉽게 말 못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치질의 원인 그리고 자가테스트로 병원에서 수술을 하지 않고 집에서 자연 치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의 원인

치질이 생길 수 있는 요인은 너무 많지만 일반적으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이 치질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평소에 오래 앉아 있는 일에 종사하고 있거나 학생의 경우 중간중간 일어나서 걷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힘을 주며 배변 활동을 하는 분들, 특히 치질은 변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배변 활동이 힘든 경우 힘을 주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텐데 이러한 부분도 치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질은 변비와 관련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변비는 음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 외 밀가루, 맵고 짠 음식, 고기 위주의 식사 그리고 과도한 음주는 변비 영향에도 크지만 항문 질환인 치질에도 큰 요인이 됩니다. 마지막인 치르는 항문 내부에서 생긴 염증이 항문 바깥쪽 피부와 연결되는 통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러한 경우 항문 외부와 내부 두 부분에 문제가 생기며 지속적으로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치질의 종류

치질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항문 주변에 덩어리가 생기는 치핵으로 항문 외부에 있는 외치핵과 항문 내부에 있어 보이지 않는 내치핵이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치질의 종류로 변비에 걸린 경우 딱딱한 변으로 인해 생기거나 힘을 주어 항문에 힘을 주게 되는 경우에 치핵이 생기기도 하고 생겼던 치핵이 커지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치열인데 치핵과 같은 덩어리가 아닌 항문 외부와 내부의 피부가 찢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인간의 피부에서 민감한 부분에 속하는 항문이기 때문에 딱딱한 변이 나오는 경우에 항문 주변의 피부가 손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질 자연치유 방법

무슨 질병이든 초기에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치질은 병원의 힘을 받는 것이 맞지만 증상이 많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집에서의 관리를 통해 자연 치유로 치료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60% 이상의 치질 환자는 수술이 아닌 자연 치유로 치질을 치료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공유해 드리는 자연치유 방법을 잘 염두에 두셨다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치유 방법은 크게 특별하지 않으며 균형 잡힌 식습관 그리고 배변 후 좌욕을 하는 습관만 잘 들이시면 됩니다. 휴지보다는 비데를 사용하여 배변 후의 마무리를 하시는 게 중요하며 비데를 사용하지만 치질이 진행되고 있다면 따뜻한 온수로 좌욕을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데 사용 시 시원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수압을 세 개 한다거나 차가운 물을 이용하시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사람의 평균 체온과 비슷하거나 살짝 높은 37~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세수 대아와 같은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용기에 물을 담으신 후 엉덩이를 담그고 괄약근을 풀었다가 조여 주는 괄약근 운동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37~40도 정도의 물은 목욕탕에서 중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는 온탕과 비슷한 온도이며 너무 장시간 괄약근 운동을 할 시에도 좋지 않으므로 주기적으로 하루아침과 저녁에 5분 정도 해주시면 치질 자연치유에 가장 좋습니다. 말씀드렸듯이 물의 온도는 37~40도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너무 뜨거운 경우에는 화상과 같은 또 다른 질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치질 자연치유 방법에서 좌욕을 설명드렸습니다. 좌욕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좌욕으로 인한 자연치유에 더 나은 효과를 보시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쑥을 우려낸 물로 이용하는 경우 항문 질환을 치료하시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좌욕을 하시면서 약국에 판매하는 치질약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니, 좌욕만으로 진전이 없으시다면 약국을 방문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단,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좌욕만으로 치료가 안될 수 있기에 병원 상담을 받고 치료하셔야 합니다.

 

치질 원인과 자연치유를 마무리하며

치질의 원인과 자연치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으시죠? 하지만 좌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아침에 출근을 준비하는 직장인의 경우 평소 출근 준비하는 시간보다 5분이라는 시간을 더 투자해야 하며 잦은 회식으로 고기를 많이 먹으면 자연치유를 하실 수 없습니다. 아프지 않다고 해서 괜찮다 라고 생각하시는 순간 본인도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치질! 건강할 때 잘 관리해서 치질에 걸리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