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정액 검사 비뇨기과 선택 꿀팁 (검사 결과지 공유)

결혼하고 2세를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난임과 불임,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불임이라는 표현을 과거에 많이 사용하였는데 현재는 난임이라는 용어로 대신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출산도 그에 따라 늦어지며 난임부부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YTN 싸이언스

난임의 정의는 부부관계를 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여성의 나이 또한 중요합니다. 여성의 신체별로 차이가 조금씩은 있겠지만 평균 여성 나이 만 35세 이상인 경우에는 6개월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임은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그래서 남성도 비뇨기과에서 정자가 건강한지 검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뉴스킨 코리아

비뇨기과, 가깝다고 무조건 가지 말자.

정액 검사를 받기 위한 병원은 일반적으로 산부인과와 비뇨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산부인과와 비뇨기과에서 난임 검사를 하지 않아 전문적이지 못합니다. 단순, 무정자증 여부와 정자의 숫자 정도 판별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판단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전문적으로 얘기한다고 할지라도 자체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외부 검사기관에 보내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정자를 채취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아무래도 정확한 확인이 어렵겠죠?

출처 KBS2 뉴스

세계 보건기구(WHO)의 지침으로 정자의 정상기준이 5번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이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 곳에서는 오래된 버전의 내용으로 판단하여 정상적인 결과를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뉴스킨 코리아

정액 검사 전문 병원 목록 (출처 행복의샘한의원)

마리아병원(서울 신설동, 송파, 대구), 미즈메디병원(서울 강서, 강남), 차병원(서울 강남, 서울역, 경기 분당), 제일병원(서울 충무로), 아가온여성의원(서울 구로), 엠여성의원(서울 강남), 부천서울여성병원(경기 부천), 사랑아이여성의원(서울 송파), 메디아이여성의원(서울 노원), 광주프레메디(호남지역), 광주미래와희망(호남지역), 원탑비뇨기과(경기 광명), 연세엘림비뇨기과(경기 분당)

출처 KBS2 뉴스

거주하는 지역과 거리가 먼 경우 산부인과, 비뇨기과 몇몇 곳에 연락하여 정액 검사가 가능하다면 언제 받을 수 있는지, 결과를 볼 수 있는지 물어보고 당일에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면 해당 병원에는 정액검사를 위한 정자 검사기를 보유한 병원으로 확인되므로 가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꼭 방문 전에 전화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액 검사 병원 방문기

저 또한 정액 검사를 받기 위해서 비뇨기과를 찾았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전화로 당일 검사/당일 결과 확인 한 이후) 초진이라 데스크에서 접수를 하고 기다리는 동안 소변을 한 컵 받아왔고 그 이후 초음파실로 안내를 해주어 그곳에서 헤드셋을 끼고 19금 비디오를 관람(?)하며 저의 소중한 정자를 종이컵에 담았습니다. 그 이후 종이컵을 그대로 두고 나오면 끝입니다. 혹시나 하는 불안한 마음에 사진으로 남기지 못했는데 종이컵 거의 바닥을 0.1~2mm로 채운 정도의 양이었던 거 같습니다. (간호사분께 이 정도면 육안으로 적당한지, 괜찮은지 물어봤던 게 생각이 나네요.)

 

1~2시간 이내에 나온다고 했지만 다음 스케줄이 있어 일단 이동했고 검사 결과 2시간 경과 후 병원에 결과 문의를 드렸더니 유선으로 안내가 어렵다고 대신 문자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고 하여 문자로 정액 검사 결과를 받았습니다. 결과는? 정액량, pH(산도), 정자수, 정자 활동량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일단 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왔으니 급하지 않아 다음날 내방을 하여 검사 결과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실제 검사지이며 제가 만든 정자를 세계 보건기구(WHO) 5번째 업데이트 기준치와 비교하여 정상 유무 그리고 정상 범위의 정도를 확인한 결과입니다.

  설명 기준치 평균치
Volume(ml)  정액의 양 1.5 ml 3.7 ml
pH  정액의 산성도 7.2  
Motility 정자의 운동성 40 % (PR +NP) 61 %
Concentration 정자의 수 15 (million/ml) 73 (million/ml)

정상이라고 확인이 되더라도 기준치 대비 어느 정도 높은지 확인해 보시고 부족해 보이는 부분들은 전문가 의사 선생님의 소견을 듣고 더 좋아지도록 노력하는 게 난임을 극복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사 결과지에 대해 출력을 안 해주는 곳도 있을 테니 꼭 사본으로 가지고 있다가 산부인과에도 제출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건 정자의 양, 운동성, 숫자 외에도 정자 내부에 균 등을 검사하는 정밀 검사 결과지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정자의 건강 정액 검사와 정자의 균 검사까지 하니 약 6.7만원의 비용이 지불되었습니다. 하지만 실비 보험으로 제가 직접 지불한 금액은 약 2만원 정도로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출처 뉴스킨 코리아

결혼이 늦어지는 것도 난임의 주요 원인이지만 장시간 운전, 사우나와 같은 고온에 오래 노출되는 경우에도 후천적으로 난임의 원인을 초래할 수 있고 스마트폰,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의 전자파를 주머니나 무릎에 두는 것도 정자의 운동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난임을 예방하기 위해 남성의 생식기 온도를 낮추는데 노력하고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