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슈퍼곡물 햄프씨드 장단점 그리고 부작용

최근 냉장고를 정리하면서 오래되어 버린 햄프씨드, 와이프님이 밥을 할 때 넣어서 먹으면 좋다고 알려 주었지만 맞벌이 부부였기에 집에서 밥솥으로 밥을 해 먹는 횟수가 너무 적어서 먹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하여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햄프씨드의 효능 그리고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여름철, 그 어느 계절보다 건강을 챙겨야 하기에 최근에 건강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게 되는데 여러분도 더울수록 더욱더 몸을 위해 부지런해지길 바랍니다.

 

햄프씨드

큰 틀로 봐서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햄프시드, 하지만 대마의 씨앗인 거 알고 있으셨나요? 대마초라고 하면 이미지가 좋지 않아 걱정할 수 있지만 알고 있는 대마초 식물의 씨앗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마의 종류에서 가장 흔하게 들으셨던 마리화나에는 환각 성분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 함량이 20% 정도로 높습니다. 반면 건강식품으로 이용하는 햄프씨드는 1% 이내의 수치인 제품을 사용하므로 환각이나 마약과 같은 성분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단, 해외에서 판매되는 햄프씨드에는 환각 성분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구매할 때 주의해야겠습니다.

 

햄프씨드 효능

과거 오래전부터 약으로 사용되었던 햄프씨드는 최근에 효능이 점차 증명 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으며 슈퍼곡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햄프씨드는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미국의 유명 연예인 미란다커, 오프라 윈프리, 김성령, 한혜진 등 먹으면서 유명해진 햄프씨드는 어린이 과자 혹은 노인의 간식에도 첨가하여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곡물임에도 불구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몸에서 직접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20종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또 다른 이유로는 포만감이 높은데 그 수치는 약 바나나 대비 약 1.5배 높습니다. 탄수화물이 적은 반면 단백질 함량이 많고 포만감이 좋으니 다이어트 식단에도 아주 활용적이며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활용 외에도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 세계 보건기구에는 심혈관기능 개선에 좋은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의 섭취를 1:3:1로 하는 게 신체에 이상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햄프씨드는 이러한 비율 또한 맞추고 있습니다. 고등어의 약 11배 이상의 불포화지방산, 브로콜리의 약 2배 이상의 엽산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채널A 김현욱의 굿모닝

햄프씨드 장단점

장점으로는 이미 햄프씨드의 효능에서 도움이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착한 대마의 씨앗에서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과거에는 변비 치료제로 사용이 될 만큼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평소 무른 변을 보시거나 혹은 과도한 섭취를 하는 경우 설사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씨앗의 껍질이 벗겨진 상태로 유통이 되므로 소화는 잘 되지만 식이섬유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한 변비, 하지만 변비 치료제로 사용이 된다고 하니 이것 또한 장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단점이기보다는 햄프씨드를 관리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쉽게 산화되어 상하기 쉽습니다. 포장을 뜯은 경우에는 밀폐된 용기를 이용하여 서늘한 환경에서 유지를 해야 하며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하여 이용하기보다는 먹을 만큼의 적당한 양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건강에 너무나 좋은 슈퍼곡물 햄프씨드에 대해 잘 보셨나요? 햄프씨드는 실제 요리에서 활용법이 굉장히 높은데요, 햄프씨드 밥, 햄프씨드 멸치볶음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수프, 샐러드, 우유, 요구르트 등에 적절하게 넣어서 이용하시면 포만감도 높고 칼로리도 낮아 너무나 건강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정말 알면 알수록 너무나 좋은 점만 가득한 햄프씨드입니다. 구매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니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