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테슬라(Tesla)가 뜨는 이유? 전기차 전망

최근 4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거두었다는 테슬라(Tesla)가 요즘 아주 뜨겁습니다. 조금 더 이야기를 드리면 2분기 기준 순이익이 우리나라 원화로 1244억 8800만 원이라고 합니다. 혹시 테슬라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 같아 테슬라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전기자동차를 제조하는 미국 기업으로 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차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길에서 한 번쯤은 보셨을 거고 아래 사진은 주력 모델로 "Tesla Model 3"입니다.

 

Tesla 주력 제품 - Model 3

전기 자동차의 인기

그렇다면 왜? 최근에 전기 자동차가 트렌드화 되었을까요? 휘발유와 경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 배기가스 배출로 인해 환경 오염 문제와 석유 자원 부족의 문제 등을 전 세계가 고민하고 있을 때 해결책으로 나온 게 전기 자동차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전기 자동차는 최근에 만들어진 자동차가 아닙니다. 더 놀라운 건 전기 자동차는 오늘날의 휘발유와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보다 훨씬 이전인 1834년에 스토틀 랜드의 로버트 앤더슨에 의해 발명이 되었습니다. 당시 전기 자동차는 발명왕 에디슨도 개발하려고 했던 제품이었습니다. 그런데 1885년에 자동차의 아버지라 불리는 독일의 벤츠에서 지금의 방식으로 시동을 거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나오면서 가격경쟁에 밀려서 인기를 잃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인기를 잃은 전기 자동차는 골프장이나 큰 리조트에서 카트 등으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는데 친환경 정책 도입으로 화려하게 부활하여 현재 Tesla 기업처럼 전 세계 유명한 자동차 기업에서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Hyundai TECH

 

전기 자동차 성장 이유

전기 자동차가 짧은 기간 동안 빠르게 시장을 형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보조금과, 세금 등에 대한 정책으로 구매자를 사로 잡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전기 자동차는 동급의 차량보다 가격이 부담되지만 보조금을 이용하면 실제 구매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기 자동차 구매 시 지원하는 보조금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전기차에 대한 구매를 매력적으로 만들게 하며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전기차에 대한 지원금 내역이 나와 있는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기준 820만 원, 기아자동차의 니로 EV 기준 820만 원, 테슬라의 Model 3 기준 8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Hyundai TECH

 

그 외 전기 자동차를 이용하면 보조금 뿐만 아니라 전기차 구매 시 주어지는 혜택도 다양합니다. 자동차세 연 13만 원,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급속 충전요금 인하, 전기차 충전기 전력요금 면제, 지정된 공영주차장 할인 등으로 기존의 가솔린, 디젤 차량보다 유지 비용도 저렴한 게 참 장점인 거 같습니다. 실제 예로 가솔린 차량으로 약 70km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월 약 20만 원이 사용이 되었다면 전기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 약 2만 원의 지출이 든다고 합니다. 초기 구매 비용이 일반 자동차보다 더 비싸지만 장기간 운행을 한다면 정말 너무나 이득이 많게 확인이 됩니다.

 

출처 Hyundai TECH

 

전기 자동차 충전과 충전소

그리고 초반에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충전소가 많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보조금을 지원해도 충전소가 많이 없으면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고민이 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미 전국 주유소 대비 80% 이상의 수준으로 약 14,448개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PG 충전소가 현재 1,192개소니깐 얼마큼 충전소가 많이 확보되었는지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또한 주거지 또는 업무 공간에 보조금을 지원받아 개인용 충전기 설치가 가능하며 가격은 1,500,000원에 해당됩니다. 또한 충전 방식과 충전기 용량에 따라 충전시간이 다른데 급속의 경우 1시간 내외로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며 완충된 전기 자동차는 약 350~4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출처 Hyundai TECH

마무리하며,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다시 떠오르게 된 전기 자동차입니다. 전기 자동차 지나가는 소리 들어 보셨겠지만 일반 자동차 대비 소음과 진동없이 굉장히 조용합니다. 주행감도 탁월하다고 하니 운전하는 재미도 있고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전기 자동차에 끌릴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자동차 제조사에게 전체 판매량 일부를 전기 자동차로 채워야 되는 규제(ZEV 크레디트)를 시행하며 중국 또한 이러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 자동차는 이미 세계적으로 대세가 된 만큼 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안 바꿀 이유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기 자동차가 어느 정도 점유율이 높아지면 그때는 보조금이라는 혜택이 계속 남아 있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다음 차는 전기 자동차로 가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