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건강

화랑곡나방 쌀벌레 원인 예방 퇴치 방법

쌀통 주변에서 많이 돌아다니는 벌레라고 해서 쌀벌레라고 많이들 알고 있는 쌀벌레 나방, 그 이름은 화랑곡나방입니다. 쌀과 보리 등 곡식에 피해를 끼치다 보니 아무래도 심각한 해충으로 분류됩니다. 밥을 하려고 쌀 포대를 열었는데 나방이 보인다면 얼마나 끔찍하겠습니까? 깨끗한 쌀만 골라서 먹는다고 하더라도 다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쌀벌레 나방 왜 생기는 것이고 퇴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화랑곡나방 발생 원인

따듯한 환경에서 화랑곡나방 알 부화가 잘 되어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나, 추운 계절에도 난방이 잘 되는 곳이라면 여름철만큼 기승을 부리는 화랑곡나방입니다. 화랑곡나방 유충인 애벌레는 검은색을 띄지만 성충이 되었을 때는 삼각형 모양의 밝은 날벌레처럼 보이며 크기는 11~15mm 정도로 회색과 누런색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번식 기간이 되면 암컷은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쌀, 보리, 밀가루 등 곡물 식품 냄새를 맡아 화랑곡나방 알을 낳기 시작합니다. 이런 곡물을 제외하고도 말린 고추, 한약재도 화랑곡나방의 유충을 위한 먹잇감이 되곤 합니다. 라면과 파스타와 같은 밀폐가 된 봉지라고 하더라도 화랑곡나방은 뚫고 들어가 먹으니 방심하시면 안 됩니다. 개미와 바퀴벌레만큼 못 먹는 게 없는 화랑곡나방, 고농도의 다크 초콜릿도 먹는다고 하니 식욕이 엄청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아시아경제

화랑곡나방 퇴치 방법

살충제로 화랑곡나방을 죽일 수 있지만 쌀과 보리 혹은 밀가루와 같은 곡물류에 살충제를 뿌릴 수는 없겠죠? 별도의 쌀벌레 패치나 트랩을 사지 않고 퇴치를 하기 위해서는 30도 이상의 술을 솜에 묻혀 쌀 위에 두고 쌀통을 닫아준 후 3~4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쌀벌레 성충과 유충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화랑곡나방 트랩 또는 화랑곡나방 패치를 사용하면 손 쉽게 제거하실 수도 있습니다.

 

쌀통이나 밀가루 등의 곡물에서 안 보인다고 방심 하면 안 됩니다. 곡물에서 번식한 쌀벌레 유충들이 섬유도 갉아먹으며 번식하기 때문에 쌀 근처에 박스나 오래된 이불 등의 섬유를 가까이 두지 않아야 합니다. 

출처 아시아경제

화랑곡나방 생기지 않는 생활습관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최소한 쌀은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진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또한 김치통을 이용하여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가장 베스트지만 그 외에도 식료품을 보관할 때 반드시 밀봉 보관을 하고, 쌀통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깨끗하게 숯을 씻은 후 냅킨에 싸서 쌀통에 같이 넣어 두면 쌀벌레 나방 유충 발생을 막아주고 습기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쌀벌레 나방을 모두 제거하고 남은 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은 없어서 먹을 수는 있겠지만 괜히 찝찝하죠. 쌀벌레 나방이라고 불리는 화랑곡나방 조금만 신경 쓰면 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