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코레일 추석 설날 승차권 예매 100% 성공 후기

호이킴 2020. 9. 1. 11:03

코로나 확진자 감소 추이가 느껴지지 않는 가운데 2020년 추석 연휴가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온라인에서 어느 네티즌이 추석 전 벌초를 해야 되는지에 대해 투표를 올렸는데 결과로 해야 된다가 40%, 코로나 확진으로 붐비는 곳에 대해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니 벌초를 하지 않아도 조상도 이해할 것이다 의견이 60% 의견이 나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하 되기를 바라며 한 달 정도 남은 추석 연휴를 위해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티켓을 구매했는데 온라인 추석 승차권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예약 가능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레츠코레일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코레일 홈페이지입니다. 평상시에는 명절 관련 페이지가 나오지 않습니다만 명절 티켓 구매 시즌에만 이렇게 명절 분위기의 화면이 나옵니다. 추석 승차권 예약 버튼 클릭! 명절 승차권 예약 전에 반드시 회원가입해놓으셔야 됩니다! (부모님이 65세 이상이 되어 경로우대를 받기 위해 저는 부모님 정보로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명절 승차권은 특별히 코로나로 9월 1일은 경로, 장애인 대상만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미리 가입해 놓은 아이디를 가지고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9월 1일은 9시부터 시작했는데 9월 2~3일에는 7시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컴퓨터 시간으로 정확한 시간이 되면 새로고침 하고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대기 500번부터 기다렸던 거 같습니다... 경로, 장애인 대상 예매하는 날인데도 사람이 많았습니다.)

원하는 날짜, 출발역, 도착역, 열차 종류, 인원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눌러주고 조회하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유의할 내용이 전혀 없네요. 날짜와 출발역 도착역만 잘 선택하면 됩니다.

열차번호와 함께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이 나옵니다. 예약이 가능한 시간대를 보시고 예약(녹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KTX가 아닌 무궁화호로 조회해서 그런지 자리가 아주 많은 듯 여유롭여 보였습니다.)

참고로 경로우대 할인은 무궁화호만 적용이 되더군요? KTX 이용할 생각은 없었지만... 뭐 그렇습니다.

예약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회 후 예약을 할 때 무궁화호는 자리 선택이 되지 않더군요. 그리고 여기 화면에서는 좌석 번호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좌석 번호 확인하는 방법은 밑에 내용에서 설명할게요.) 바로 결제가 되지 않네요? 제가 9월 1일에 예약을 했는데 결제는 9월 3일 15시 이후부터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예약이 취소되지는 않을 테니 결제기간까지 기다려 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용한 9월 1일에 기차 티켓 예약 정보입니다. 예약 일시, 대상 열차, 예약 결과, 발권 기한 등등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으로 예매가 어려운 경로, 장애인을 위한 전용전화번호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해보니 통화량이 많아 연결이 되지 않더군요... PC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예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예약한 티켓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명절 예약 페이지가 아닌 기존의 코레일 홈페이지로 넘어와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승차권 메뉴에서 발권/취소/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예약한 티켓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명절에 버스만 타고 다니다가 처음으로 기차를 예매해 보았는데 다른 티켓 예매하는 거랑 비교하면 크게 어려움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이전 야구 관람하려고 예매하려고 했을 때는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좋은 자리가 다 매진되는 바람에 암표를 샀던 슬픈 과거가 있었는데 이번 명절 기차 예매는 좌석도 마음에 들고 잘 예매한 듯합니다! 이제 코로나만 주춤해지면 참 좋겠네요. 즐거운 귀향길 되세요~